SEO Consultant의 역할

SEO/SMM 2009. 1. 19. 18:01

일반적으로 SEO라 하면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실무)에 대한 접근을 우선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SEO의 실무도 중요 하지만, 성공적인 최적화 작업을 위해서는 SEO Consulting으로의 접근에 조금 더 비중을 두고 싶다.

성공적인 SEO Campaign을 위해서는 SEO Consultant는 고객의 비지니스와 마케팅 목표를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SEO는 사실상 동일 작업을 하였다고 하더라도 각각의 케이스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변수와 이슈가 다르기 때문에 고객의 정확한 Needs와 비지니스를 파악하지 못했다면 성공적인 SEO Campaign을 진행 하기는 어렵다.

그렇다면...SEO에서 SEO Consultant의 역활은 무엇일까?  SEO Consultant는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
시장 및 사이트 분석을 하는 사람?  여러종류의 코드를 쓰는 사람? 고객의 질문에 응대를 해주는 사람??

간단히 말하면 SEO Consultant는 여행 가이드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될것 같다.
여행 가이드는 관광객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관광객이 원하는 여행 테마를 파악하고, 스케쥴링 하며 그 여행이 끝날때까지 옆에서 가이드를 한다.  필요하다면 정해진 관광시간 이외에 고객들에게 관광지에 대한 팁을 제공 하고 정해진 스케쥴과 다르더라도 더 좋은 관광지가 있다면 안내 한다.  
SEO Consultant 역시 마찬가지 이다.  고객이 SEO Campaign을 통하여 원하는 목표치를 이루게 하기 위하여 시작 전 환경분석 및 스케쥴링에서 부터 단계 별 피드백을 제공하고 SEO Campaign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 항상 새로운 기술과 환경 변화에 집중한다.

(아..써놓고 보니...핵심은 없고...주위만 돌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드네.......^^;;)

SEO Consultant가 하는 주요 역활을 간단히 정리해 보자
1. 고객의 비지니스와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의 이해
2. 현 고객의 위치 및 환경적인 요소 분석 (시장분석 포함)
3. 고객 사이트 내부/외부 분석
4. 키워드 분석 및 선정
5. 기초 리포트 (SEO Campaign 종료 후 결과치 비교)
6. 사이트 컨텐츠 분석 및 SEO Copy Writing
7. 전반적인 내부 링크 상태 및 구조 분석
8. HTML 분석 및 세부페이지 레이아웃 분석
9. 웹표준 준수 한 사이트 내부 컨텐츠 보완 작업 (Keyword Quantity, Quality, Density, Placement)
10. URL, Filename, Javascript 등의 코드 최적화
11. 외부링크 분석
12. 외부 링크 최적화 전략 수립 
13. 지속적인 단계 별 모니터링 및 리포팅
14. 지속적인 고객 Feedback & 교육

위의 리스트 된 14가지는 SEO Consultant의 SEO Campaign 중 역활을 간단히 정리 한 것이다.
14가지 중 어느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겠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은 "No.14 지속적인 고객 Feedback & 교육" 인 것 같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SEO의 모든 디테일한 부분을 100%이해하는 고객을 만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만큼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기 때문에....)
보통 SEO를 의뢰하는 고객들의 요청 사항은 단 하나.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 되고 싶다" 이다.
물론 SEO의 궁극적인 목표는 검색엔진 상위 노출 이다.  그러나 SEO는 단기간 잠시 작업을 했다고 결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SEO를 위해 진행 되는 작업을 고객이 이해해야지만, SEO 종료 후 고객이 사이트 관리를 할때 반영 된 SEO 작업들을 유지 할 수 있는 것이다.
(평생 고객의 사이트를 직접 관리를 해 줄 수 없는 노릇 아닌가..고객이 평생 맡기지도 않겠지만..ㅡㅡㅋ)
(사실 14번이 잘 이루어 지지않아, 큰 비용을 투자해 진행 한 SEO작업이 하루아침에 물거품이 되는 경우도 많다)
정말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가 없다. 

SEO Consultant..그들을 귀찮게 할 수록 얻는것이 더욱 많아 진다 !! d(^ㅇ^)b
Consultant라는 타이틀을 가진 이상, 고객 커뮤니케이션은 피할 수 없는 부분이다.
하지만, 고객이 반응하지 않으면 정말 SEO Consultant들은 해 줄 수 있는 것이 없다.
(어디까지나 사이트의 ownership은 고객에게 있으니...아무리 컨설팅을 잘 해준다고 한들...고객이 반응하지 않으면....억장이 무너진다..ㅜ.ㅜ...)

고객의 목표를 달성시키는 것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SEO 종료 후 사이트 상태까지 고려하여 고객과 커뮤니 케이션 하는 것이 아마도 SEO Consultant의 역활 중 가장 큰 것이 아닐 까 싶다...

**항상 글을 쓸때마다...시작은 거창하게..하지만 결말은 아주 소심하게 맺는 듯 하다...
   전문가의 느낌을 마구 주는 블로그를 만드려는 의도는 아니었지만...워낙에 글 재주가 없다보니...
   포스팅 끝내고 나면 마음이 답답해 진다...ㅜ.ㅜ..우연히 들렸다가 글을 읽는 분들께 죄송 할 뿐...ㅡㅡ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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