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와 CPC

SEO/SMM 2009. 1. 22. 16:06

개인적으로...많이 받는 질문 중에 하나가..
"SEO 와 CPC 중 어느것이 더욱 효과 적인가요? 라는 질문이다.
우선 결론먼저 얘기 하면 "둘다 좋다" 다만 사이트의 특성 및 상위 노출을 원하는 목적이 무엇이냐에 따라 SEO와 CPC 중 어느 것이 더욱 효율적인가를 따져 봐야 한다.

SEO는 "자연 웹 결과(Organic Search Result)" 이다. 
노출 된 사이트를 클릭하여도 추가 비용이 들지 않고, 검색엔진 매체에 비용을 지불하고 그 자리를 살 수도 없다.

CPC(PPC)는 "키워드 광고" 이다.
사용자가 해당 키워드를 클릭시 상위에 텍스트 배너 형식으로 노출 되며 클릭시 실시간으로 비용이 소진된다.
해외에서 CPC는 "Sponsored Link"로 노출 되며, 국내 네이버의 "스폰서 링크" "파워링크"도 CPC방식으로 클릭시 비용이 소진된다.  ("플러스 프로"의 경우는 한달 비용을 지불하고 고정 노출 자리를 구입하는 서비스 이다.)

Google 기준으로 SEO와 CPC 영역을 나눠보면 아래와 같다.


CPC광고가 SEO보다 상위에 나오기는 하지만 영역이 확실히 구분되어 있으며, 상위 CPC 광고는 랜덤으로 노출 되기도 하고 안되기도 하기 때문에 CPC가 SEO보다 무조건 상위에 노출 된다고는 할 수 없다.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 클릭 선호도 : 60% ~ 70%
- 장점 : SEO 진행 후 지속적으로 상위 노출이 가능.  검색자가 노출 된 링크 클릭 시 추가 비용이 들지 않음.
- 단점 : 원하는 키워드로 상위 노출 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  (안정적인 노출까지 최소 6개월 이상 예상)

<CPC: Cost Per Click, PPC: Pay Per Click>
- 클릭 선호도 : 30% ~ 40%
- 장점 : 단기간 안에 원하는 키워드로 상위 노출 가능.  광고 도중 키워드 변경이 용이 함.
- 단점 : 검색자가 노출 된 링크 클릭 시 추가 비용 소진.  CPC 광고 중단 시 더이상 상위 노출 되지 않음.

위의 내용을 보면 SEO와 CPC는 상반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CPC 광고는 키워드 선정 및 변경에 있어서 탄력성 있게 진행이 가능하다.  또한 광고 등록 이후 바로 상위 노출이 가능 하기 때문에 단기간 집중적으로 홍보를 해야하는 이벤트성 사이트 및 프로모션 목적을 가지고 있다면 CPC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SEO의 경우,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해당 사이트에 단계별 최적화 작업이 진행 되어야 하기때문에 안정적인 상위 노출 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  그런면으로 볼때 이벤트성 사이트보다는 지속적으로 브랜드 인지도 및 유입률 관리가 필요한 사이트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위에서 말하는 [클릭 선호도]는 검색자가 자연 웹결과와 CPC 중 선택하여 클릭하는 클릭 율 이다.
100명중 30명 ~ 40명은 CPC 클릭을 선호하고, 나머지 60% ~ 70%의 검색자는 SEO 결과 클릭을 선호한다는 얘기다.  결국에는 SEO와 CPC 동시 진행 시, 해당 키워드 검색자 및 잠재 고객의 상당부분을 사이트 유입으로 연결 시킬 수 있다는 얘기다. (헥헥...힘들다....)

SEO와 CPC 모두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
그리고 무조건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것도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엔진 마케팅 (SEM) 진행을 고려 중인 사람이라면, SEO와 CPC중 어느것을 진행 해야 할 지 고민하기 전에 검색엔진 마케팅을 통하여 얻고자하는 진행 목적을 정확히 세우는 것이 중요 하다.  정확한 목적에 따라 CPC 프로모션을 진행할지, SEO 최적화를 진행할지 아니면 두가지를 병해하여 진행 할 지를 선택하는 것이 성공적인 SEM 결과를 유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SEO/SMM'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얌 에서 알아 본 블로그의 가격  (15) 2009.02.02
미투데이 메인 등극  (7) 2009.01.23
댓글놀이 [me2DAY] 같이 해요~~!!  (4) 2009.01.20
SEO Consultant의 역할  (10) 2009.01.19
URL Structure 와 SEO  (7) 2009.01.13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