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사이트를 평가 하는 기준은 디자인 및 시각적인 부분, 사이트 최적화 상태, 유입 방문자 수, 컨텐츠의 양 등 여러 가지가있다.  또한 이런 여러가지 기준으로 만들어진 지표도 다양 할 것이다.
이러한 기준들은 사이트의 목적에 따라 변할 것이다.  예를 들면, 정보 전달의 목적을 가진 사이트라면 보유하고 있는 정보성 컨텐츠의 양에 따라 평가 될 수 있을 것이고 (wikipedia), 패션 관련 사이트 라면 보다 화려한 시각적 효과를 내새울 것이다. 
일반적으로 SEO에서는 사이트를 평가 할때 사용 하는 두가지 지표가 있다. 
바로 Alexa Rank 와 Google PR 이 그것이다.  물론 이 두 가지 지표로 사이트의 모든 부분을 평가 할 수는 없다.  다만 Alexa Rank 와 Google PR 이 높을 수록 "믿을수 있는," "인지도 있는" 사이트로 생각 하면 좋을 듯 하다.

Alexa Rank는 Alexa;The Web Information Company 에서 제공 하는 랭크이다.  Alexa는 흔히 알고 있는 Amazon.com에 자회사로써 1996년 설립 되었다.  초반 SEO 시장에서는 Alexa Rank를 절대적으로 사용 하였으나, 시장이 변화하며 Google PR에게 그 자리를 조금씩 양보하더니 현재는 참고지표 정도로 사용 되고 있다.
그 이유는...우선 Alexa에서 제공 하는 Alexa Rank의 기준은 사이트 트래픽, 즉 방문자 이다.  해당 사이트로 시간별, 일별, 기간별 유입되는 트래픽을 기준으로 순위를 부여 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여기서 나타나는 문제점은 Alexa가 인식하는 트래픽은 해당 사이트에 모든 방문자를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이었다.  Alexa로 부터 한번의 방문으로 인식 받기 위해서는 Alexa에서 제공하는 Alexa Tool Bar를 설치 해야 한다.  Tool Bar를 설치한 사람만이 "방문자"로 인정 받는 것이다.  상황이 이럴다 보니,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유명 사이트를 제외한 나머지 사이트들은 일반적으로 하향 평가 될 가능성이 있으며 Alexa Rank만으로 사이트를 평가하기에는 부족한 부분들이 있다.

Google PR는 Google에서 제공 하는 Page Rank이다.  사이트의 메인 도메인 단위 뿐만 아니라, 세부 페이지의 랭크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Google PR을 결정하는 기준은 바로 사이트의 링크 인기도 이다.  해당 URL에 얼마나 많은 외부링크, 내부링크 등이 있느냐에 따라 Google PR이 결정 된다.  Google Search Result를 결정하는 Algorithm 중에서도 링크 인기도는 적지않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Google PR이 인정받는 지표로 사용되는 이유 중 또 하나는 똑똑하게도 Google PR은 단순히 링크 개수만 반영되는 것이 아니라 해당 링크의 질 도 반영 된다는 것이다. 
링크 개수(Link Quantity) + 링크 질(Link Quality) = 링크 인기도(Link popuality) 라면 이해가 조금 빠를까??
시중에는 링크를 자동으로 교환 및 생성하여 주는 사이트 및 프로그램들이 있다.
이런 사이트나 프로그램들을 잘못 활용하면, 스팸성 링크로 오해를 받을 수 있는 부분이 바로 링크인기도에는 링크 질도 반영 되는 부분 때문이다.

 사이트  Google Page Rank  Alexa Rank
 Google  10  2
 Yahoo 9  1
Daum 9  75
Wikipedia 9  8
 Naver 8  39
 꼬맹거북's Blog 0  608

- Google PR은 Rank 1 ~ 10으로 평가 되며, 10이 가장 높은 Rank 이다.
- Alexa Rank는 1 ~ 무한 순위로 나타나며, 1이 가장 높은 순위이다.

위의 결과 중 흥미로운 것은 Daum 과 Naver 이다.  Google PR에서는 Daum이 높히 평가 받으나, Alexa Rank에서는 그렇치 않다.  기준대로 해석을 해본다면, 순 방문자 면에서는 Naver가 높으나 도메인의 링크 인기도는 Daum이 더 높게 평가 된다는 것이다.

본인의 블로그인 "꼬맹거북's Blog"의 결과를 보고 의아해 하는 분들도 계실 것이다.
"꼬맹거북's Blog"의 Google PR 0인 반명 Alexa Rank는 꽤 높게 나타난 이유는.바로바로 도메인 인식 방법인다.
Google PR의 경우 imake.tistory.com에 해당하는 링크인기도를 판단하여 0 이라는 비극적인 PR을 부여 했다.
반면 Alexa는 imake.tistory.com이 아닌 tistory.com을 인식하여 608 이라는 순위를 부여한 것이다.

위의 간단한 샘플 차드에서도 알 수 있듯이 Alexa가 정확한 개별 도메인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 자꾸 참고 지표로 그 명성을 잃어가는 중 큰 이유가 아닐까 싶다.. (쯧쯧)

일반적인 기초 SEO 6개월 ~ 12개월을 통하여 눈에 띄는 Google PR상승을 기대하는 것은 솔직히 어렵다.
Google PR의 기준이 되는 링크 인기도는 단기간 작업으로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여기서도 다시 한번 강조되는 "SEO is LONG Term PROJECT !!!" )

Google PR : http://www.prchecker.info/check_page_rank.php
Alexa Rank : http://www.thepcmanwebsite.com/alexa_pagerank_checker.php

위의 링크에서 Google PR과 Alexa Rank를 확인 할 수 있다.
너무 비극적인 Rank가 나오더라도 좌절하지 말 것 !!!
(본인은 이미 좌절 모드...ㅠ.ㅠ...내 블로그...SEO 관련 블로그 맞아....슬프다 슬퍼..)

'SEO/SMM' 카테고리의 다른 글

Tumblr와 Twitter를 하나로  (14) 2009.02.12
미투데이랑 놀다보니..  (5) 2009.02.11
SEO Consultant P.O.V vs. SEO Client P.O.V  (8) 2009.02.03
블로그얌 에서 알아 본 블로그의 가격  (15) 2009.02.02
미투데이 메인 등극  (7) 2009.01.23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