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는 진행에서 결과 도출까지 정해진 정답은 없다라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다. 
각 검색엔진들은 서로 다른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으며. 그 알고리즘들은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그만큼 발생할 수 있는 변수가 많다는 얘기이다.
누차 하는 얘기이지만, SEO는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보편화 되지 않았다.
그러다 보니, SEO를 정확히 이해하는 고객님들도 많치 않고...
문의 주시는 분들도 SEO를 이해하려기 보다는 단순히 CPC와 비교를 하시려 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정확히 이해시키지 못한 본인의 잘못도 있겠으나....^^;;) 

아래 케이스는 SEO 상담 시 본인이 종종 겪는 상황들이다.

Q1. 만약 정해진 정답이 없다면, 어떠한 기준으로 에이전트나 컨설턴드를 평가 하는가?
SEO Consultant : 경험이다.  발생 가능 변수들을 충분히 해결 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케이스를 진행했던 경험이 많은 에이전트나 컨설턴드가 "잘한다" 라고  평가 될 수 있다.
SEO Client : 원하는 키워드로 빨리 경쟁사 보다 위에 노출 시켜줄 수 있는 에이전트나 컨설턴드가 "잘한다" 라고 평가 될 수 있다.

Q2. SEO를 진행 하였는데도 상위 노출에 실패할 수 있는가?
SEO Consultant : 물론 있다.  하지만 상위 노출에 실패 한다는 말은 어폐가 있다.  다만 예정 보다 상위노출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뿐이다.  실패라고 표현 할 수 없다.
SEO Client : 비싼 돈 내고 하는데 실패하면 안되지.  실패하면 환불 해주나?

Q3. 만약 SEO 진행 시 작업들을 일괄적으로 한번에 적용 시키면 상위 노출이 빨리 되는가?
SEO Consultant : 허허허.  상위 노출이 빨리 되기는 커녕 스팸사이트로 인식 될 수 있는 위험성만 커진다.  SEO는 위에서도 얘기 했듯이 단계별 작업 진행 상태에 따라 생길 수 있는 변수가 많다.  이런 변수를 모니터링 하지 않고 일괄적으로 작업을 진행 한다면, SEO 상위 노출에 정말 실패 할 수 있다.
SEO Client : 작업을 빨리 진행 하면 결과도 빨리 나오는거 아닌가?  CPC는 이틀이면 나오던데...

Q4. 어차피 진행 작업은 다 같은 것 아닌가?
SEO Consultant: 물론 아니다.  사이트 분석 후 상태 및 진행 현황에 따라 로드맵은 탄력적으로 적용 될 수 있다.
SEO Client: 우리 사이트에는 텍스트 컨텐츠가 이미 많은데 무슨 작업을 또 하나?

Q: SEO 진행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
SEO Consultant: 고객의 업종, 선정 키워드, 사이트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최소 6개월은 예상 해야 한다.
SEO Client: 6개월을 어떻게 기다리나?  경쟁업체는 한단만에 줄줄이 1위 나오던데..

Q: SEO 진행 비용은 얼마나 드는가?
SEO Consultant: 선정 키워드, 사이트 상태, 진행 기간에 따라 차이가 있다.
SEO Client: 그래서 얼마나 드는데??

Overall SEO Consultant P.O.V : 정확한 기간 및 비용을 위해서는 1차적인 사이트 분석 및 키워드 선정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님의 사이트를 알려 주셔서 직접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SEO 진행에 있어서 발생 할 수 있는 여러가지 변수에 대해서는, 단계 별 진행 상태 모니터링 및 분석을 통하여 해결 할 수 있으며 SEO 진행 시에는 사이트 상 일어날 수 있는 여러변화 (리뉴얼, 페이지 생성 및 삭제 etc...)에 대해 사전 공유를 절대적으로 부탁 드립니다. 

Overall SEO Client P.O.V : 아직 홈페이지가 오픈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렇치만 금액이나 기간을 알아야 진행을 할꺼 아닙니까?  그리고 우리 경쟁업체는 등록 한달만에 1위 나오던데요.  왜 거기서는 6개월이나 걸린다고 하나요? 최대한 빨리 경쟁업체보다 상위에 나오게 해주세요 !!

이정도 상담을 하면...대부분의 Client는 "내부 회의 후 연락 드리겠다" 라고 얘기 하며, 이중 80% 이상은 연락이 오지 않거나 CPC Promotion 진행 요청을 한다.  그 이유는 ROI가 안나온다는 것이다.

SEO는 사이트를 기초부터 하나씩 최적화 시키는 작업니다.  
사이트를 깨끗히 목욕시키고, 머리도 잘라주고, 손톱.발톱 손질도 해주고, 다이어트도 시켜 어느 검색엔진에 내 놓아도 환영받는 사이틑 만드는 것이다.
반면 CPC는 기본도 꼬질꼬질한 사이트를 씻길 생각은 하지 않고 그냥 화장시키고, 향수뿌리는 것과 같다.
(너무 극단적인 비교인가 ^^;;)
SEO는 비용잡아 먹는 하마다 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기본적인 SEO 기초를 조금만 이해하려 노력한다면 이러한 인식이 조금은 바뀌지 않을까 싶다.
물론 국내에 SEO 시장도 고객이 원할때 언제든지 정보제공을 할 수 있도록 발전해 가야 하겠다.
 

'SEO/SMM'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투데이랑 놀다보니..  (5) 2009.02.11
내 사이트는 어디에???  (16) 2009.02.06
블로그얌 에서 알아 본 블로그의 가격  (15) 2009.02.02
미투데이 메인 등극  (7) 2009.01.23
SEO와 CPC  (3) 2009.01.22
top